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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감원의 품질인증부품 강제 도입 반대합니다 소비자의 선택권을 지켜주세요
처리기관: 금융감독원 보험감독국

안녕하십니까 저는 평범한 자동차를 소유한 국민 중 한 사람으로, 최근 금융감독원이 추진 중인 '품질인증부품'의 자동차 보험

수리 강제 적용에 깊은 우려를 표하며 이 청원을 올립니다

금감원은 수리비 절감과 보험료 인하를 명분으로, 자동차 보험 수리 시 '품질인증부품(이른바 대체부품)' 사용을 표준약관에 강제 반영하려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는 다음과 같은 문제를 야기합니다

1. 소비자의 선택권 침해 

현재 소비자는 보험 수리 시 순정부품을 사용할지, 인증 부품을 사용할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개정이 강행되면 소비자는 원치 않는 부품을 강제로 사용해야 하는 상황에 놓이게 됩니다

2. 실제 안전성과 품질 불확실성

'품질인증'이라는 이름이 붙었지만, 실제로는 제조사 보증도, 성능 안정성도 순정부품보다 낮을 수 있습니다

2017년에 그랜저 IG 차 한대만으로 OEM 부품과 품질인증부품을 사용해서 비교 실험한 것 자체에 큰 의미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사고 수리 후 차량가치 하락이나 안전성 저하 가능성, 차의 형상과 재질에 따라 정해지는 고유 진동수가 달라서

제조사에서  만든 부품을 사용하지 않으면 부품의 작은 차이 하나만으로 소음이 지속해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자동차 가치 하락 및 중고차 거래 불이익

인증부품 수리는 중고차 거래 시 차량 가치하락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른 손해는 모두 소비자가 감수해야 하는 상황입니다

4. 수리업계 대혼란

대체 부품의 사용이 강제되면, 정비업체들도 공급 안정성 문제, 책임소재 불분명 등의 이유로

수리 품질에 대한 우려를 가질 수밖에 없습니다

현장과의 충분한 논의 없이 어느 한 쪽의 얘기만 듣고 정책을 강행하는 것을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보험료 인하나 수리비 절감은 중요합니다 그러나 그 전제는 소비자의 안전과 권리를 해치지 않는 범위에서 이루어져야 합니다

국민이 원하지 않는 부품을 강제로 쓰게 만드는 조치는 결코 바람직한 방향이 아닙니다

정부와 금융감독원은 소비자와 정비업계, 제조사 등의 충분한 의견을 수렴한 뒤 신중히 접근해야 합니다

국민의 권리를 보호하기 위해, 이 청원에 많은 관심과 동참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의견 수렴 기간 : 2025.07.18.~2025.08.18.

의견 제출 방법 : 댓글

의견등록

의견이 총 4187건 있습니다.
  • 정○○ 2025.07.20. 02:53
    동의합니다
  • 김○○ 2025.07.20. 02:49
    자동차 부품은 겉모양과 규격만 호환된다고 사용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제조사는 정/동역학적 계산을 통해 해당 부품에 가해지는 최대 응력을 계산하
    자동차 부품은 겉모양과 규격만 호환된다고 사용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제조사는 정/동역학적 계산을 통해 해당 부품에 가해지는 최대 응력을 계산하여 해당 스트레스를 견딜 수 있고, 반복적인 충격에 노출되어도 형상을 유지할 수 있으며, 힘이 가해졌을 때 변형 정도가 규격을 이탈하지 않을 부품을 사용합니다. 한국자동차부품협회(KAPA)의 인증 전문가는 자동차의 규격과 수리에 대해서는 전문가일지 모르지만 자동차의 설계와 재료공학에 관해서는 무지합니다. 해당 기관은 해당 부품이 제조사가 요구하는 기준을 충족할 수 있는지 판단할 수 있는 지식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심지어 정/동역학 및 재료역학에 관한 해박한 지식을 가진 집단이라 할지라도 제조사가 제공하는 설계도와 호환 부품의 스트레스-스트레인 테스트 및 피로손상 테스트 없이는 해당 부품이 사용 가능한지의 여부를 분석해낼 수 없습니다. 반복적인 충격 노출과 극한 상황에서의 파손으로 인해 자동차가 파손될 수 있으며, 고속으로 달리는 이동수단의 특성상 인명피해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금융감독원의 입법 취지는 사고시 보험사의 비용 지출을 줄여 보험료율을 낮추자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그러나, 보험사의 대부분의 지출은 인간의 부상 및 사망으로부터 발생합니다. 자동차의 파손은 한도가 정해져있습니다. 웬만큼 고가의 차량이 아니고서야 차량이 '전손되더라도' 보험사의 지급 비용은 1억 원을 넘지 않습니다. 심지어 규격 호환 부품이 정품 부품보다 월등히 저렴한 것도 아닙니다. 빈대를 잡으려다 초가삼간을 다 태우는 일은 없어야겠습니다.
  • 김○○ 2025.07.20. 02:45
    동의합니다.
  • 류○○ 2025.07.20. 02:37
    말도 안되는 헛소리로 제 배만 불리려고 하는 보험사 kapa 금감원 모두 처벌해주시오
  • 안○○ 2025.07.20. 02:35
    친구때문에 동의
  • 박○○ 2025.07.20. 02:30
    소비자권리침해하는.악법
  • 차○○ 2025.07.20. 02:29
    동의합니다 차는 운전자 와 일반 시민 행인들 의 안전과 직결되는 문제입니다 크게는 제조사에서 인증품으로 수리했다는 이유로 입고 자체를 거부 거절로
    동의합니다 차는 운전자 와 일반 시민 행인들 의 안전과 직결되는 문제입니다 크게는 제조사에서 인증품으로 수리했다는 이유로 입고 자체를 거부 거절로 인한 차량의 보증문제가 일어날수 있으며 처음에는 어떨지 모르겠으나 시간이 흘러 제조사의 인증을 받지 못한 부품들이 여러차들에게 장착되어 대규모 문제를 이야기 할수도 있습니다
  • 송○○ 2025.07.20. 02:26
    동의합니다. 말도 안되는 정책입니다.
  • 이○○ 2025.07.20. 02:13
    동의합니다. 대체부품 제조사(중국산) 들만 이득보는 정책을 왜 시행하려는지 이해가 안갑니다.
  • 왕○○ 2025.07.20. 02:01
    동의합니다